2019/09/03 5

1.1 pi 사용자계정 ssh 차단

라즈베리 파이의 기본계정은 pi를 사용한다. 즉 id와 password조합으로 보안이 강화되어 있어야 하지만 라즈베리파이는 id가 그대로 노출이 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pi"계정을 삭제할 순 없다. 시스템에서 여기저기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ssh로 외부에서 "pi" 계정으로 로그인을 못하게 차단하는 것을 추천한다. 1. sshd_config에 허용 또는 차단 계정 추가 $ sudo vi /etc/ssh/sshd_config 파일의 끝에 허용 또는 차단 계정 추가 AllowUsers 계정1 계정2 계정3 DenyUsers 차단계정1 차단계정2 2. 변경후 sshd서비스를 재시작 $ sudo sudo systemctl restart ssh

Develop/RaspberryPi 2019.09.03

리눅스 사용자 계정 추가 및 sudo 권한추가

1. 사용자 추가하기 (adduser, useradd) $ sudo adduser [userId] 2. sudo group에 추가 $ sudo addgroup [userId] sudo 3. sudoers 파일에 아이디 추가 $ sudo vi /etc/sudores 파일을 수정하거나 저장을 할때 readonly라며 엄청난 경고를 보내곤 한다. 그럴땐 :wq! 를 살포시 눌러준다. 추가 : 가령 vi에서 원하는 대로 에디팅이 안될때 vim을 설치해주면 된다. 기본적으로 깔고보자. $ sudo apt-get install vim

Develop/Linux 2019.09.03

2. 라즈베리파이 웹서버 구축 - Apache, Mysql, Php설치

MacOS의 Homebrew같은 패키지 관리자가 있다면 정말 편하겠지만 없으니... 어쩔 수 없이 검색으로 설치해야함 한다. (apt-get도 패키지 관리자지만 homebrew가 사용하긴 편하다. mac사용자라면 설치하길 추천한다.) 여기선 각 세팅에 대한 내용은 적지 않는다. 기본적인 설치 방법만을 설명한다. 순서 1. Apache 설치 2. MySQL 설치 (별도의 구성이 없다면 MariaDB가 설치됨) 3. PHP설치 1. 아파치 설치 $ sudo apt-get install apache2 아파치의 경우 대략 간단하게 설치가 된다. 아파치를 재시작 하려고 하니 에러가 났다. 실제로 서버에서 에러가 난것은 아니라고 한다. 단지 친절히 서버네임을 읽을 수 없다고 안내한다는 내용이라고 말이다. 간단히 S..

Develop/RaspberryPi 2019.09.03

1. 라즈베리파이 웹서버 구축 - 라즈비안OS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할때 무슨무슨 킷을 구매한게 아니라면 원하는 Micro SD를 구입하여 OS를 설치해야 한다. (물론 kit을 구매할때 SD옵션을 넣지 않았어도 말이지..) 1. 일단 라즈베리파이 사이트에 가서 OS를 다운받아 메모리에 넣어줘야 한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NOOBS 혹은 Raspbian을 다운받는다. (나는 NOOBS Lite를 받았다) 두가지의 다른점이라면 NOOBS는 설치할때 원하는 OS를 선택할 수 있고 Raspbian은 그 다운받은 OS만을 설치한다. (기본적으로 파이의 OS설치라 하면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다. 대상이 USB에서 Micro SD에 설치하는것이 다를 뿐) 예를들어 Rasp..

Develop/RaspberryPi 2019.09.03

Raspberry pi 웹서버 사용기 및 2 > 4로 업그레이드 후기

먼저 2014년쯤 회사에서 윈도우 서버와 MSSql을 사용하는 회사라 지인이 쓰다 넘겨주신(버린) 인텔 제온 CPU와 보드 1Tb의 HDD와 4Gb램으로 윈도우 서버를 구축하고 IIS와 NameServer 그리고 MSSql로 개인 웹서버를 만들어 관리하였다. 하지만 큰 덩치와 끊임없는 전기 폭식으로 지인의 사업장에 파킹서비스(그냥 구석에서 전기좀 써도 될까요? 구걸함)를 하기로 하였고 서버를 설치하였고 SKT를 사용하는 IDC(사업장 구석데기)에서 원치않는 노하우를 쌓게 되었다. 바로 SKT는 80포트를 지원하지 않는다는거. (궁서체다 진지하다) 일단 80포트가 열려있는 회선을 알아보게 되었고 국내유일하게 KT에서 80포트가 열려있다는 확인을 받았다. (SKT와 LGu+ 그리고 지역 케이블 TV에서는 자..

Develop/RaspberryPi 2019.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