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RaspberryPi

Swap Size 늘리기

GuriZzang 2019. 9. 5. 11:43

라즈베리파이2사용중 Gitlab을 설치하고 돌리려하니 메모리문제로 Gitlab사이트에 정상적으로 접속도 못하고 시스템이 뻗어버리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Gitlab권장사양이 램2Gb이상인것을 생각하면 1Gb램의 라즈베리파이2의 경우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긴 했다.

그 문제로 검색하던중 기본 100MB였던 스왑사이즈를 늘려 정상적으로 사용하고있다는 글을 보았고 스왑사이지를 늘려보았다.

 

하지만 느린 디스크 스왑으로 정상적인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어려웠다.

Gitlab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접속되긴 했으나 엄청나게 느렸고 개인적인 사이트를 몇개 운영하고 있는데 (접속자가 없다. 그냥 포폴용이다) 다른사이트조차 정상적으로 접속은 되었으나 엄청나게 느려졌다.

더군다나 Gitlab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더니 시스템이 뻗어버렸다.

 

결국 라즈베리파이4 4Gb로 재구매하였고 현재 다시 웹서버를 구축중이다.

램이 4Gb라 넉넉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빌드시 혹시모를 메모리 문제를 위해 스왑사이즈를 늘리기로 했다.

$ sudo vi /etc/dphys-swapfile

흰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현재 할당되어 있는 100(Mb)의 스왑 사이즈이며 맨 밑줄에 최대 사이즈가 2048(Mb)라고 되어 있다.

과감히 2048로 변경하고 저장한다.

 

그리고 systemctl을 통해 해당 service를 재시작 해 준다.

sudo /etc/init.d/dphys-swapfile restart

Swap : 100.0 (Mb)
Swap: 2048.0 (Mb)

정상적으로 Swap파일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나같은 초보를 위해) 시스템 정보를 보는 명령어는 top과 htop 두가지가 있다. 예전 CentOS7에선 htop이 아닌 top만 있어 htop을 설치하여 사용 한 기억이 있다. 라즈베리파이에선 htop이 기본으로 지원되는것 같다.

$ top
$ htop

 

 

 

나같은 경우 SD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500Gb 외장이었던 디스크 HDD를 사용하고 있어 스왑사이즈를 늘리는데 큰 걱정은 없었지만

기본 SD메모리로 사용하는 분들에게 스왑사이즈를 늘리는걸 그리 추천하지는 않는다.

스왑파일 자체가 램 대용으로 디스크에 쓰는것으로 파일 읽기 쓰기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수명이 짧은 SD에 스왑파일이 자주사용하게 되면 수명이 크게 저하되고 심지어 SD메모리가 죽어버리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기때문에 SD메모리 혹은 USB메모리를 사용하는 분들에겐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예전 USB메모리를 마운트하여 www폴더로 사용했었는데 USB메모리가 죽어버린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