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Node.js

[4.Nodejs] Node.js 개발 IDE설치1

GuriZzang 2014. 7. 28. 11:52

개인적으로 java를 배울때 eclips라는 개발툴을 너무 잘 사용해 왔기 때문에

asp개발을 하는 지금에도(.net 아님) aptana라는 eclips기반 html 및 javascript용 툴을 사용하고 있다.

사람들은 가벼운 에디트플러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eclips기반 툴을 쓰는 가장 큰 이유 몇가지.


1. Content Assist(코드를 입력하다보면 작은 상자안에 입력하는 코드와 비슷한 코드들이 나열되어 지는것.)라는 강력한 기능

2. 화면분할 여러 에디터를 열고 탭으로 열리는 문서를 여러 에디터 상에서도 이동이 가능한.

   화면분할시 한 에디터 안에서 몇개 몇분할이던 분할 가능하다는것! 현재 27인치 모니터에 화면분할로 놓고 쓰면 참으로 좋다는것!!!

3. 폴더트리형식으로 파일관리를 할 수 있다는것. 에딧 플러스는 해당 디렉토리의 파일들만 보이지만 이클립스 기반은 좌측에 project 패널에 트리형식으로 보여주어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는것!

4. aptana라는 플러그인 혹은 aptana studio를 사용했을 경우이긴 하지만 ftp연결로 편집이 가능하고 파일 업로드도 가능하다는것.

   폴더트리안에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혹은 copy & paste로 업로드가 가능하다!

기타.. 여~러 가지가 있다~ 안써본 사람들은 몰러...

특히... 개발을 오래한 사람들일수록(나이가 지긋~하신...) 이 툴을 설명해주면 별로 선호하지 않더군요....


단점으로는.. 

1. 조금 무겁다는점..

2. 이클립스 기반이라 실행시 workspace개념의 작업루트를 지정해주어야만 동작한다는것. (뭐.. 아무폴더나 지정해주어도 상관없으므로... 별다른....)

3. 임시파일을 열 수 없다는점. 꼭 파일이 생성되어야만 열림. 아무래도.. 파일 확장자별 Content Assist랑 그에따른 에디터 선택때문에 어쩔 수 없는것 같은..


뭐.. 단점으로 보이는건 참.. 단순한 부분인데..

개발자중 이클립스기반 에디터를 추천한 분들중 대부분 에디트플러스를 버리지 못하는 기현상을 겪었습니다.

주관적이긴 하지만 개발의 편의성 보다는 습관에 따른 선택인듯 보여지더군요..

그분들 대부분이 MS-SQL의 EM을 사용하고 계셨어요.

전 예전 Oracle을 사용할때는 Toad등 무거운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지않고(가격때문에;;;; 사용하지 못했지만..)

간단한 oracle매니저에서 테이블생성, 수정, 속성등을 쿼리로 작업했었는데..

그분들은 그 무거운 EM을 사용하시더라구요.

뭐.. 저도 사용해보니 무겁지만 편해서 EM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왜...

이클립스기반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으실까요????

css등을 배우기 시작하거나 하고있는 사람들중 aptana studio를 추천해줬을때의 반응과는 전~~~혀 다른반응이라.. 조금 의아했었어요.

오래된 개발자 외에는 정말 폭발적인 반응!!!!


진짜 습관이 무섭긴 무서운가봐요... 거들떠도 안보니 말이죠;;;

(아니면 고정관념이 있거나... -_-)


아무튼.. 서론이 길었습니다.

일단 전 aptana studio를 사용하고 있지만 책에서는

NTS(Node Tool Suite)라는 툴을 추천하고 있지만...

이클립스 세팅이 되어있고 시간 관계상 플러그인 버전으로 설치합니다.


NTS는 아마도 aptana studio등과 비슷한 eclips를 기반으로 만든 툴일듯 합니다.

제 짧은 소견으론.. spring tools등과같은 어떠한 언어에 특화된 툴인듯 합니다.

이러한 툴들은 특화된 에디터 자체도 제공하지만 기본 이클립스에 설치(?)하는 플러그인 형태로도 제공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선택은 나의 몫인걸요~~

(디자인 했다는 놈이... 글도 못쓰고.. 문단 정리도 못하고... 어제 애기때문에 잠을못자서 피곤하다는 핑계를 대기에는... 이전 포스트들도 다를게 없다는... 뭐.. 많이 쓰다보면 나아 지겠죠..)



간단하게 이클립스 설치 방법을 설명하자면

1.jdk or jre설치

  http://www.oracle.com에 들어가 jdk 혹은 jre의 설치버전을 다운받아 셋업하는 방법이 있고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버전별(OS별) JDK를 모아놓고 있습니다.

  그걸 원하는 폴더에 붙여넣기 한 후 사용자 환경변수에 지정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combatguri.tistory.com/category/Develop/JAVA 참고


2. https://www.eclipse.org/downloads/ 에들어가 버전별 최신 이클립스를 다운받아서 압축을 푼다.

   혹은 NTS버전 http://sourceforge.net/ 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nts를 검색한다.

    를 다운받으면 됨.


3. 플러그인버전 설치

   

이클립스 실행후 help > Install New Software



Work with : 에 http://www.nodeclipse.org/updates 입력후 엔터



중간 영역이 Pending... 으로 바뀌면서 소프트웨어를 검색(몇십초? 몇초? 정도 걸립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소프트웨어 항목이 나오는데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뭐가 뭔지 모르는 관계로 일단 전체선택을 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요 버튼입니다.




다음을 진행하면 각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그냥 다음.




이것도 다음.




동의 라디오버튼 체크 후 Finish!

완료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중~















헉!!!!!!!!!!!!!!!!!!

무언가 설치할때마다 걱정되는... 경고메세지!!!ㅠㅠ


이런!!! 흐음...

뭔말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럴지도 모른다~ 라는 뉘앙스므로 과감히 OK!








아무튼...

설치완료.


이클립스를 재시작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나옴.

YES클릭!


그럼 이클립스가 재시작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