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3. 라즈베리파이 웹서버 구축 - Apache virtualhost 사용

GuriZzang 2019. 9. 5. 15:33

virtualhost용 conf파일을 apache의 site-enable에 추가해주기만 하는 간단한 작업이다.

vi /etc/apache2/apache2.conf

위의 파일을 열어보면 제일 끝쪽에 sites-enabled/*.conf 라고 적혀있는것을 볼 수 있다.

다른 apache에서는 virtualhost용 conf파일을 각각 등록해줘야 했으나 apache2에선 폴더에 위치하고 있으면 심볼릭링크던 파일이던 상관없이 전부 읽는다는 뜻이다.

 

나는 도메인이 3개가 있고 각 도메인별로 테스트 및 연습용으로 운영하는 방식등이 다르고 도메인과 연습이 많다보니 관리하기 편하게 도메인별로 나눠서 사용한다.

앞서 언급했듯 conf파일은 위치가 상관이 없다(심볼릭링크를 사용하면 됨).

그래서 www폴더에 config라는 폴더를 만들어놓고 대부분의 설정관련된 것들을 모아놓고 사용중이다.

 

아파치 sites-enabled 폴더에 보면 000-default.conf라는 기본으로 사용되고 있는 파일이 보인다.

복사하자

$ cp 000-default.conf [원하는파일명].conf

원하는 파일명의 conf파일이 생성되었을거다. 원할경우 다른곳으로 파일을 이동시킨 후 심볼릭 링크를 걸어주면 된다.

나같은 경우 httpd-gurizzang.com.conf라는 파일을 만들었다. 아래는 원하는 위치로 이동 후 심볼릭 링크를 거는 방법이다.

@pi:/etc/apache2/sites-enabled $ sudo mv httpd-gurizzang.com.conf /www/config/extra
@pi:/etc/apache2/sites-enabled $ sudo ln -s /www/config/extra/httpd-gurizzang.com.conf

gurizzang.com. guridot.com. spring-dot.com 세개의 도메인을 사용중이다.

정상적으로 심볼릭 링크가 걸렸다.

 

이제 virturalhost 사이트 등록방법이다.

먼저 서비스를 할 사이트 폴더를 만들고 각 용도에 맞는 폴더를 생성해 준다.

나는 /www/service/라는 폴더를 만들고 사이트별로 폴더를 만들어 관리한다.

그중 www.gurizzang.com이라는 사이트를 세팅한다. 

bin과 conf는 아직 중요하지 않으니 패스하고 htdocs와 var에 집중하자.

기본적인 웹 파일들은 htdocs에 위치하고 apache의 log파일들은 var라는 폴더에 저장하게 세팅을 하려 한다.

 

그리고 htdocs에 확인용 index.php파일을 하나 만들어 준다.

어떤 텍스트를 넣어도 괜찮으나 phpinfo();를 넣어주면 php버전도 확인할 수 있고 일석이조라 phpinfo();를 넣어주고 저장한다.

<?php phpinfo(); ?>

 

그리고 위의 정보들로 conf파일에 virtualhost 세팅을 해준다.

sudo vi httpd-gurizzang.com.conf

 

<VirtualHost *:80>
    ServerName www.gurizzang.com
    DocumentRoot /www/service/gurizzang.com.www/htdocs
    ServerAdmin combatguri92@gmail.com

    <Directory "/" >
        Options FollowSymLinks
        AllowOverride All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ErrorLog  /www/service/gurizzang.com.www/var/gurizzang.com.www.error.log
    CustomLog /www/service/gurizzang.com.www/var/gurizzang.com.www.access.log combined
</VirtualHost>

 

위의 코드를 입력하고 아파치를 재 시작 해준다.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나는 .bashrc(.bash_profile)에 alias(단축어)를 등록해서 사용한다.

이제 http://www.gurizzang.com 에 접속해보면 phpinfo가 잘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