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RaspberryPi

1. 라즈베리파이 웹서버 구축 - 라즈비안OS 설치하기

GuriZzang 2019. 9. 3. 03:34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할때 무슨무슨 킷을 구매한게 아니라면 원하는 Micro SD를 구입하여 OS를 설치해야 한다.

(물론 kit을 구매할때 SD옵션을 넣지 않았어도 말이지..)

 

1. 일단 라즈베리파이 사이트에 가서 OS를 다운받아 메모리에 넣어줘야 한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NOOBS 혹은 Raspbian을 다운받는다.

(나는 NOOBS Lite를 받았다)

두가지의 다른점이라면 NOOBS는 설치할때 원하는 OS를 선택할 수 있고 Raspbian은 그 다운받은 OS만을 설치한다.

(기본적으로 파이의 OS설치라 하면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다. 대상이 USB에서 Micro SD에 설치하는것이 다를 뿐)

 

예를들어 Raspbian lite를 다운받아 설치했다면 Raspbian Desktop을 설치하고 싶을때 해당 OS를 다운받아 SD카드를 다시 만들어 줘야 한다.

반대로 NOOBS를 설치했다면 최초 부팅시 설치를 원하는 OS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GUI형식이라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또한 OS를 변경하고 싶을때 초기 부팅시 Shift키를 눌러 복구모드로 진입 후 OS를 변경하거나 재설치를 할 수 있다.

(NOOBS와 NOOBS Lite는 설치파일을 가지고 있는 방식이냐 네트워크로 설치하는 방식이냐의 차이이다. 어짜피 설치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몇달 지나거나 몇년 지나면 버전이 바뀔거고 OS를 변경할때에도 update로 시간을 보내는건 동일할것 같아 NOOBS Lite로 설치했다.)

 

2. Win32DiskImager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윈도우용)

https://raspberry-projects.com/pi/pi-operating-systems/win32diskimager

위의 사이트에 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간혹 Rufus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신데 파일 확장자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Linux용 USB를 만들기엔 좋지 않다. 윈도우용 USB를 만들때만 사용하자.)

 

3. 다운받은 NOOBS Lite이미지를 Win32DiskImager를 이용해 부팅 USB(SD 메모리)를 만든다.

 

4. 준비는 이게 끝이다. 만들어진 메모리를 파이에 꼽고 전원을 올리면 무지개 색상의 정사각형이 나오다 OS설치화면이 나오게 된다.

NOOBS Lite로 부팅 후 OS 선택 화면

5. 기본적으로 데스크탑 모드를 사용하고 싶을땐 첫번째를 선택 콘솔버전으로 사용하고 싶을댄 Lite를 선택하자.

 

6. 전체설치를 했다면 GUI버전으로 부팅이 되며 Lite버전으로 설치했다면 콘솔에서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된다.